자살자 유가족의 애도과정 경험에 관한 연구
- 작성자 한지수
- 작성일 2023-06-10
- 조회수 5183
자살자 유가족의 애도과정 경험에 관한 연구
Grief Process of Family Members Bereaved by Suicide
저자 이경미, 최연실
학술지명 가족과 가족치료(Family and Family Therapy)
권호사항 Vol.23 No.4 [2015], 655-686
발행연도 2015
초록
본 연구는 자살자 유가족들이 가족의 자살 후 겪었던 애도과정 경험에 대한 연구이다. 본 연구의 목적은 이론적으로는 자살자 유가족의 경험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, 실천적으로는 자살자 유 가족의 회복을 돕기 위한 가족치료적 개입의 근거 자료를 구축하는 데 있다. 자살로 인해 가족을 잃 은 유가족이 중요하게 지각하는 경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애도의 과정을 거치는가를 살펴보고 그 본질 적 의미를 밝혀내기 위해, 자살자 유가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경험을 탐색하였다. 연구 참여자들은 지연을 통한 의도적 표집으로 확보되었고 인터뷰가 가능한 6명이 최종적으로 참여하게 되 었다. 연구 결과는 질적 연구방법인 현상학적 연구절차를 통해 분석, 정리하였다. 분석결과 20개의 규 명된 주제와 6개의 본질적 주제가 구성되었다.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. 6개의 본 질적 주제는『순간적으로 포박된 삶』, 『죽음과 삶의 엉킴』『저마다의 시간이 필요한 법』, 『대처방 법-죽음과 삶의 분리』, 『회복의 신호- 안전감』, 『삶과 죽음의 동행』이었다. 이 연구를 통해 본 자살 유가족들의 애도 과정 경험의 의미는 가족의 자살로 인한 상실의 절망 속에서 고통을 이기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는 과정인 ‘엉킴에서 분리되기’, ‘용서하고 살아나기’의 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 이다.